정리 노트‎ > ‎Linux‎ > ‎

Windows에서 Wubi 9.04 버전이 제대로 실행되지 않고 종료돼버리는 문제

문제의 핵심 원인

사용자 이름(계정)이나 드라이브 볼륨 레이블에 US-ASCII 인코딩이 아닌 문자(한글 같은)가 포함되어 있을 경우 encoding error로 종료되어 버림
  • Wubi는 내부적으로 Python으로 만들어진 실행파일을 가지고 있는데, 이것들을 사용해서 시스템에 있는 모든 드라이브의 이름과 남은 용량에 대한 목록을 만든다. 그리고, 현재 로그인 된 사용자 이름(계정)을 가져와 Linux의 기본 사용자 이름으로 쓰게 된다.(물론 이것은 Ubuntu 설치 진행하기 전에 변경 가능하다.)
  • 9.04 버전의 Wubi는 Python 소스 내부적으로 US-ASCII encoding을 사용하고 있는 것 같다. 그래서, 볼륨 레이블이나 사용자 이름에 한글 같은 문자가 포함되어 있으면 에러 내고 조용히 죽어버린다. 에러 내용은 %TEMP% 폴더 아래에 생성되는 log 파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.

해결 방법

간단하다. 볼륨 레이블과 사용자 이름에 한글을 쓰지 않으면 된다.

볼륨 레이블

그냥 볼륨 레이블을 영문으로 적절히 변경해주거나 지워버리면 된다.(Wubi 실행해서 Ubuntu 설치가 끝나고 나면 볼륨 레이블을 원래대로 돌려도 무방함)
  • 참고: 한글 Windows에서는 드라이브에 볼륨 레이블을 지정하지 않을 경우 '로컬 디스크'라고 표기해주므로 이건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.

사용자 이름에 한글이 포함된 경우

이건 귀찮은 방법과 쉬운 방법 두 가지가 있다.

쉬운 방법

그냥 영문으로 된 새로운 계정을 만들고 그걸 쓴다. 근데, 겨우 Wubi 하나 실행하려고 계정을 새로 만드는 건 어쩐지 억울하다. 그럼 아래를 보자.

조금 귀찮은 방법

Command prompt를 하나 열어서 Wubi 실행을 위해 사용할 임시 폴더를 하나 만든다.
C:\> mkdir C:\temp
TEMP, TMP 환경 변수값은 조금 전에 임시로 만든 폴더로 변경하고, USERNAME 환경 변수값은 영문으로 된 적당한 걸로 변경한다.
C:\> set TMP=C:\temp
C:\> set TEMP=C:\temp
C:\> set USERNAME=wubi1
이제 wubi.exe 파일이 있는 폴더로 이동한 후 실행해준다. (이 예제에서는 C:\wubi 폴더에 있다고 가정함)
C:\> cd C:\wubi
C:\wubi> wubi.exe
이제 Wubi 설치 화면이 잘 뜰 것이다. 안 뜨면 문의 메일 주셔도 됨 ㅡㅡ^

Comments